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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수도권대 정원 25% 이상 ‘무전공 입학’ 선발 추진

by 큰섬바위 2024. 1. 2.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19055

 

[단독] 수도권대 정원 25% 이상 ‘무전공 입학’ 선발 추진 | 중앙일보

중앙일보가 입수한 ‘대학혁신지원사업 개편안 시안(정책연구진안)’에 따르면, 교육부는 수도권 대학의 경우 2025학년도에 20% 이상, 2026학년도 25% 이상 무전공 입학생을 모집해야 인센티브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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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전공 없는 입학" 계획의 도입을 통한 대학 시스템의 구조조정 추진은 보다 광범위한 목표와 동기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생의 자율성과 선택:
    • 주요 목표는 학생들의 전공 선택권을 보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안된 제도는 학생들이 소정의 전공 없이 대학에 입학할 수 있도록 하고, 1학년 이후에 자신의 학문 분야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율권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학생들이 학업 경로를 더 잘 통제해야 한다는 생각과 일치합니다.
  2. 국제 벤치마킹:
    • 이 기사는 이미 "전공-100% 자율 선발 없는 입학" 제도를 가지고 있는 MIT와 같은 명문 국제 기관을 언급합니다. 교육부는 한국 대학의 경쟁력과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성공적인 글로벌 모델을 벤치마킹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
  3. 부서의 장벽을 허물기:
    • 학과와 전공 간의 전통적인 장벽을 허물려는 의도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학생들이 그들의 전공을 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교육부는 학제간 학습을 촉진하고 학문적 탐구를 제한할 수 있는 경직된 구조를 해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4. 고등교육의 개혁과 혁신:
    • 교육부는 이 계획을 대학 혁신 지원을 위한 보다 광범위한 계획의 일환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고등 교육을 개혁하고 혁신하려는 열망이 있어 학생들의 변화하는 요구와 고용 시장에 더 잘 대응할 수 있습니다.
  5. 유연성 및 적응성:
    • 제안된 구조조정은 대학 교육을 보다 유연하고 적응력 있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학생들이 그들의 학업 여정에서 나중에 전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그 시스템은 진화하는 진로 목표와 시장 요구를 더 잘 수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6. 기존 시스템의 과제 해결:
    • 일부 대학들이 전공이 없는 입학을 도입했지만, 제한된 양의 입학을 도입한 현재의 시스템은 진정한 학생 선택과 학과 장벽을 무너뜨리는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교육부는 전공 없이 입학하는 학생들의 비율을 증가시킴으로써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7. 학술 혁신 장려:
    • 이러한 개혁을 실행하기 위해 대학에 제공되는 인센티브는 학문적 혁신을 장려하려는 열망을 나타냅니다. 교육 혁신 전략의 결과에 자금 지원을 연결함으로써, 정부는 대학들이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대해 창의적으로 생각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안된 변화들은 또한 인기 있는 전공의 학생들의 집중, 인기가 적은 학과들의 잠재적인 혼란, 그리고 전반적인 경쟁력에 대한 영향과 같은 잠재적인 단점들에 대한 우려를 제기합니다. 이러한 개혁의 성공적인 시행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자율성과 균형 잡힌 다양한 교육제도의 필요성이 중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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