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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비용이 안돼 생산 못하는 요소수 그럼 요소수 필요 없는 자동차 부품개발을 해라

by 큰섬바위 2023. 12. 4.
 
대란 2년 만에...중국, 요소 수출 일부 중단

대란 2년 만에...중국, 요소 수출 일부 중단 정부, 중국에 문제 해결 요청 대란 겪은지 2년 만에 차질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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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요소 수출량을 통제하고 있어 한국에서 우려를 낳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중국이 요소 수출을 통제하는 배경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잠재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1. 환경 문제: 요소수는 디젤 차량과 산업에서 발생하는 질소 산화물 배출을 줄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중국은 자국 내 환경 문제와 대기 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출을 통제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2. 국내 수요: 중국은 요소수에 대한 국내 수요 증가에 직면해 있을 수 있습니다. 중국이 산업 성장과 자동차 부문의 확대를 경험하면서 중국 내 요소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수출 제한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정부 규정: 중국 정부는 요소수의 수출을 관리하고 통제하기 위한 규제를 시행했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중요한 물질의 수출을 규제하거나 환경 영향을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광범위한 정부 정책의 일부일 수 있습니다.
  4. 지정학적 요인: 중국의 요소수 수출 통제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지정학적 요인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 무역 긴장이나 정치적 고려가 중국의 수출 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공급망 중단: 이 기사는 현지 세관의 지시에 따라 선적이 중단되는 등 중국에서 수입되는 요소에 대한 우려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공급망에 차질이 생기거나 무역 분쟁이 발생해 중국이 특정 이슈가 해결될 때까지 수출을 통제할 수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6. 전략적 리소스 관리: 요소수는 다양한 산업에서 배출을 줄이는 데 중요한 자원입니다. 중국은 안정적인 국내 공급을 보장하고 배출 저감 기술의 중요한 요소에 대한 통제를 유지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수출을 관리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중국이 요소수 수출을 통제하는 구체적인 이유는 제공된 정보에 명시적으로 언급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 기사는 한국 정부가 이 문제에 대해 중국 정부에 해명을 요구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중국, 요수 수출 쿼터 2025년 합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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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인 칭겐 하우간


인사이트 포커스

  • 이번 주 국제 요소 시장은 전반적으로 가격이 대폭 인하되었습니다.
  • 가공된 인산염의 가용성은 중국이 없기 때문에 여전히 빠듯합니다.
  • 이번 주 포타쉬 시장은 브라질이 계절이 맞지 않고 기상 악화와 물류 문제로 영향을 받아 매우 조용합니다.

중국농업생산수단협회(CAMPA)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는 지난 11월 24일 15개 중국 비료 무역회사와 만나 수출 정책을 결정했습니다.

이 모임에서 참가자들은 2025년 초까지 100만 톤에 가까운 수출 쿼터를 합의했습니다. 이 볼륨은 이미 수출 준비가 된 제품이 있는 거래자에게 적용됩니다. 공장 내 생산자들에게는 별도의 수출 쿼터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며, 그 물량은 3-4백만 톤 사이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면 중국으로부터의 총 수출은 2022년에 수출 통제가 이루어지기 전까지 약 500만 톤의 역사적인 연간 수출과 일치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수출을 280만 톤으로 줄였습니다.

추가적인 요소 가격 하락 예상

블랙 프라이데이 위크는 국제 요소 시장을 공포에 떨게 했고, 전반적인 물가 지수는 주별로 상당한 하락을 보였습니다. 흑해에서 FOB 가격이 30톤 이상 하락한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중국 FOB 값은 20톤 가까이 하락했으며, 아랍 걸프 값은 50톤 가까이 하락했으며, 브라질의 CFR 값은 40톤 이상 하락했습니다. 이달 초부터 이집트 물가는 10% 이상 하락했고, NOLA/미국과 브라질 물가는 15~20% 사이 하락했습니다.

대부분의 주요 시장의 수요는 적고 생산자들은 가격을 낮추어 수요를 자극할 뿐만 아니라 생산을 위한 집을 찾아야 합니다. 소문에 의하면 아랍만에서 톤당 305달러의 제안은 관심을 끌지 못했습니다.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에티오피아의 입찰은 아직 사업화되지 않았습니다. 인도에서 또 다른 요소 수입 입찰에 대한 전망은 2023년 남은 기간 동안 희박해 보이며 2024년 1월로 연기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시장 참가자들은 어느 시점에서 주요 시장에서 뚜껑이 벗겨지고 가격 랠리를 볼 수 있지만 여전히 가격이 더 떨어질 수 있다고 예상합니다.

큰 문제는 중국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아니면 오히려 무슨 일이 일어날지입니다. 이번 주에는 국내 생산자들에게 계속 생산해서 더 낮은 가격에 판매하라고 하면서 수출 제한이 강화되었습니다. 중국의 현재 일일 요소 생산량은 이번 주에 보고된 일일 176,000톤입니다. 올해부터 10월까지 중국으로부터 요소의 총 수출량은 340만 톤으로 전년 대비 147만 톤이 증가했지만 2021년 같은 기간에 수출된 476만 톤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한국은 10월까지 594,000톤을 수입하여 전년 동기 대비 23% 감소했습니다. 10월까지 뉴질랜드 수입량은 292,000톤으로 2021년 첫 10개월 동안 462,000톤 대비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 9월까지의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6만 톤이었던 83만 8천 톤으로 증가했습니다.

가공인산염

가공 인산염 업계는 중국의 시장 부재에 힘입어 공급이 타이트한 상황입니다. 중국 정부는 수출 규제를 다시 강화했고, 내부 정보에 따르면 중국의 항구에는 약 40만 톤의 DAP/MAP가 수출 허가를 받았지만 수출은 허용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지난 10월까지의 중국 DAP 수출량은 405만 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했습니다. MAP 수출은 170만 톤으로 전년 대비 5% 증가했습니다.

인도 구매자들은 정부가 10월 1일부터 시작되는 라비 시즌에 대한 보조금을 31% 삭감함에 따라 DAP에서 훨씬 더 인하된 수입 가격을 찾고 있습니다. 그러나 역외 생산자들은 꿈쩍도 하지 않고 현재 수준인 595톤/톤 CFR 정도의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가공 인산염의 긴축으로 이번 주 브라질의 MAP 가격은 560-565/톤 사이의 CFR 가격으로 상승했습니다. 브라질은 현재 시즌이 안 되었음을 주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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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인산염 가격 전망은 중국의 시장 부재를 감안할 때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확고해야 합니다.

포타시

이번 주 포타쉬 시장은 브라질이 제철이 아니기 때문에 활동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나 남미 국가는 또한 국내 운송을 위한 트럭의 부족으로 인해 계절에 맞지 않는 더운 날씨와 물류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과립형 MOP 가격은 이번 주에 330-335달러/톤 CFR로 평가되었으며 향후 몇 주 동안 추가 하락이 예상됩니다.

동남아 기준 MOP 가격은 지난주 USD 300-330/톤 CFR 범위에서 변동이 없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9월까지의 MOP 수입량은 150만 톤으로 2022년 첫 9개월 동안의 230만 톤보다 32.9% 감소했습니다.

러시아는 595,000톤으로 인도네시아에 MOP를 가장 많이 공급했습니다. 지난 10월까지 인도의 MOP 수입량은 244만 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했습니다.

국제비료협회에 따르면 전 세계 MOP 생산량은 전년 대비 5% 증가한 6,500만 톤을 기록할 것이라고 합니다. 풍부한 공급으로 감자 가격 전망은 약세입니다.

암모니아

암모니아 산업은 북서유럽과 동북아 지역의 산업수요가 계절적으로 소강상태를 보이는 가운데 공급물량 증가로 가격에 더 큰 압박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에서는 모자이크와 야라 간의 탬파 12월 결산 가격이 곧 발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최근 가격은 625달러/톤 CFR 탬파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요소 중단으로 국내 또 다른 물류대란의 공포가 고조되고 있습니다.

 


 

운전자가 디젤 차량에 필수적인 DEF 또는 디젤 배기액 제품을 휴대하고 있습니다.

 

중국이 경유차의 탄소 배출을 줄이는 데 쓰이는 요소의 수출 통관을 중단하면서 2년 전에도 이런 중국의 조치로 비슷한 산업 차질을 빚었던 한국에 또다시 물류대란이 일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중국 해관총국은 최근 한국행 요소, 즉 디젤 배기가스(DEF)의 통관을 막았다고 월요일 서울시와 업계 관계자들이 전했습니다.

 

한국 기업들은 한국 정부에 상황을 보고했고 한국의 재무부와 외교부는 지난 주에 이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회의를 열었으며 월요일에 또 다른 회의가 예정되어 있다고 관리들이 말했습니다.

 

한국 정부의 한 소식통은 한국이 이미 중국 정부에 이 상황에 대한 설명을 요청했지만 아직 어떤 답변도 받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요소 재고를 모니터링하면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정부 관계자, 긴급회의 열어 2021년 디젤 배기유체 또는 DEF 부족 물류대란 논의

 

중국 정부의 명확한 답변은 아직 없지만, 한국 정부 관계자들은 중국의 이 물질 중단이 공식적인 수출 통제보다는 국내 수급 불일치로 인한 것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의 요소 재고 수준은 현재 베트남과 중국으로부터의 수입 계획을 포함하여 약 3개월에 달한다고 소식통은 말했습니다.

 

2차 산업 붕괴에 대한 우려

 

업계 관계자들은 현재 중국 당국의 요소 수출 중단 조치가 계속될 경우, 2년 전 중국이 겪었던 것과 비슷한, 한국 경제에 또 다른 타격을 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2021년 10월 중순, 중국은 호주와의 무역 분쟁 속에서 트럭과 같은 디젤 차량의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값싸고 구매하기 쉬운 물질인 요소 용액의 수출에 제한을 가했습니다.

 

 

이번 금지 조치로 국내에서 화물차 운전자를 포함한 경유차 소유주들이 혼란에 빠지면서 급격한 가격 상승 속에 DEF 확보에 혈안이 되고 있습니다.

 

서울의 한 주유소에는 DEF나 디젤 배기액을 판매한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습니다.

 

한국은 당시와 지금도 거의 모든 DEF 수요를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습니다.

 

공급이 고갈되는 가운데 한국 정부는 액체 부족으로 아시아 4위의 경제 대국인 한국의 성장이 타격을 입을 것으로 우려됨에 따라 다른 나라로부터 재료를 구입하기 위해 노력하며 조치를 취했습니다.

 

중국의 수출 금지 조치 이후, 한국의 DEF 재고는 급격히 줄어들면서, 공급망뿐만 아니라 경제의 핵심 성장 동력인 전자, 자동차, 정제, 철강 부문을 포함한 주요 산업을 혼란에 빠뜨릴 수 있다는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한국의 대중국 의존도

 

 

DEF는 요소와 탈이온수로 만들어집니다. 롯데화인화학, 후켐스, KG케미칼 등 한국의 DEF 생산업체들은 주로 중국에서 요소를 수입해 물과 섞습니다.

 

2021년 국내 DEF 부족 위기 속에 경유 배액 보충을 위해 화물차들이 줄지어 서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2021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한국을 강타한 DEF 사태가 산업 핵심 원자재를 이웃나라인 중국에 크게 의존해온 한국의 공급망 취약성을 드러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은 갈륨, 게르마늄, 베릴륨과 같은 칩 웨이퍼 생산 원료의 5분의 3을 중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삼성전자SK하이닉스라는 세계에서 가장 큰 두 메모리 칩 제조업체의 본거지입니다.

 

중국은 또한 화학 및 석유화학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는 기초 원료인 에틸렌을 한국 수입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 경제의 성장 전략은 오랫동안 중국의 값싼 노동력과 쉽게 구할 수 있는 원자재를 이용하여 부가가치가 높은 고급 제품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phs@hankyung.com 에서 박한신에게 을 씁니다.


대한민국이 요소수를 생산하지 않는 이유는?

바로 돈이 안돼기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위험한 사태를 예방하기 위한 산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결국 우린 1966년에 국영기업으로 충주 비료공장으로 농업 장려정책일환으로 국가가 요소를 직접관리했다. 지금도 마찬가지의 상황이 만들어졌다고 볼 수가 있다. 반도체만 중요산업이 아니라 언제든 다른 나라와의 교역 무기로 작용할 수 있는 산업은 국가가 관리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아님 요소수가 필요없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더 필요할 수 있다.

출처 입력

 

한국은 주로 경제적, 물류적, 환경적 요인으로 요소수를 생산하지 않습니다. 요소수(urea water)는 AdBlue 또는 DEF(diesel exhaust fluid)라고도 하며 디젤 엔진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NOx) 배출을 줄이기 위해 선택적 촉매 환원(SCR) 시스템에 사용되는 용액입니다. 한국이 요소수를 생산하지 않는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비용 고려 사항: 요소수를 생산하는 것은 암모니아로부터 요소를 추출하는 것으로, 석탄 정제 과정에서 종종 얻어집니다. 요소 생산에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요소수를 수입하는 것이 국내 생산보다 비용 효율적이라면 한국이 수입에 의존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타당합니다.
  2. 물류 및 공급망 : 요소수는 부피가 크고 안정적이고 깨끗한 공급이 필요하여 물류 부담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요소수에 대한 국내 공급망을 구축하는 것은 상당한 물류 문제를 수반할 수 있으며, 생산 시설이 확립된 국가에서 요소수를 수입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3. 환경 규정: 요소 생산은 환경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한국은 요소 생산과 관련된 지역 오염 우려에 기여하지 않고 환경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요소수 수입을 우선시할 수 있습니다.
  4. 글로벌 전문화: 일부 국가는 자원 가용성, 전문 지식 및 비용 효율성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특정 화학 물질 및 재료 생산을 전문으로 합니다. 한국은 생산이 전문화되고 잘 확립된 산업인 국가에서 요소수를 수입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했을 수 있습니다.
  5. 시장 역학: 요소수는 글로벌 상품이며 시장 역학은 글로벌 수요, 가격 및 무역 협정과 같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은 국내 생산에 투자하기보다 요소수 국제 시장에 참여하는 것을 선택했을 수 있습니다.

현지에서 생산하기보다는 수입하기로 한 결정은 경제적, 환경적, 전략적 요인을 복합적으로 고려한 복합적인 평가인 경우가 많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요소들에 변화가 있거나 국내 생산을 보다 실행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기술이나 자원을 한국이 개발한다면 상황이 진화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gciJ5OOWa4&pp=ygUQ7JqU7IaM7IiYIOuMgOuegA%3D%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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