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만화 같은 일이… K웹툰, 글로벌 플랫폼 톱5 휩쓸어

by 큰섬바위 2023. 12. 5.
만화 같은 일이… K웹툰, 글로벌 플랫폼 톱5 휩쓸어

만화 같은 일이 K웹툰, 글로벌 플랫폼 톱5 휩쓸어 한국 경제의 뉴 엔진 3부 ⑤B급 콘텐츠서 주류가 된 K웹툰

www.chosun.com

기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박태준 만화회사 개요: 기사는 웹툰 제작을 위한 작가와 작가의 협업 노력을 강조하면서 서울 박태준 만화회사의 운영을 묘사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박태준이 설립한 이 회사는 120명이 넘는 직원과 상당한 매출을 올리는 성공적인 웹툰 공장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2. 한국 웹툰 산업의 글로벌 지배력: 한국 웹툰 산업은 한국에 1,000개가 넘는 웹 만화 회사가 있을 정도로 세계적인 강자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한국 웹툰이 글로벌 규모로 성공하는 데 기여하는 핵심 요소로 기업화와 사업 분할에 주목합니다.
  3. 시장 통계 및 성장 전망: 스카이퀘스트 테크놀로지(SkyQuest Technology)의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 웹툰 시장은 2022년 50억 6천만 달러였으며 2030년까지 연평균 36.8% 성장하여 849억 3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4. 한국 기업의 웹툰 플랫폼 지배력: 네이버와 카카오는 세계적으로 웹툰 콘텐츠와 시장을 창조하고 지배한 것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아마존을 제외한 한국 웹툰 플랫폼은 글로벌 도서출판 플랫폼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5. K웹툰이 다양한 미디어로 변모하다: K웹툰은 영화, 드라마, 게임으로 진화하는 것으로 묘사되어 전 세계 콘텐츠 제작자와 영화사에 도전을 제기합니다. 전문가들은 K-웹툰 산업이 디즈니와 넷플릭스에 버금가는 주요 콘텐츠 대기업이 될 가능성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6. K웹툰의 국제적인 인지도: 네이버웹툰의 해외 플랫폼에 연재된 "로레 올림푸스"는 미국 주요 만화책 시상식에서 인정을 받으며, 한국 웹툰이 국제 시장에서 영향력과 수용력이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7. 네이버와 카카오의 해외시장 전략: 본사를 미국으로 이전하는 등 미국에서 입지를 다지기 위한 네이버웹툰의 노력이 논의됩니다. 카카오픽코마의 일본 만화책 시장 지배력과 현지 선호도를 겨냥한 비즈니스 모델도 부각되고 있습니다.
  8. 글로벌 경쟁업체의 과제: 기사는 애플, 아마존 등 글로벌 경쟁사들의 웹툰 시장 진출 도전에 주목하고 있지만, 한국 웹툰 플랫폼은 선두를 유지하며 유럽, 동남아 등 다양한 시장으로 확장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한국 웹툰 산업이 한국 경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방법을 제안합니다.

  1. 경제 성장 및 수익 창출: 박태준 만화회사,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웹툰 회사들의 성공은 경제 성장에 기여합니다. 지난해 박태준 만화회사의 매출만 156억 원. 2030년까지 849억 3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전 세계 웹툰 시장의 전체 성장세는 상당한 경제적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2. 작업 생성: 웹툰 산업은 노동집약적인 분야로서 상당히 많은 사람들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박태준 만화회사는 직원이 120명이 넘습니다. 산업의 성장과 확장은 예술가, 작가 및 다양한 제작 역할을 포함한 관련 분야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문화상품 수출: 해외에서 작품이 연재되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등 한국 웹툰의 국제적인 성공은 문화상품 수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는 해외 시장에서 수익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한국의 소프트 파워와 문화적 영향력을 세계적으로 강화합니다.
  4. 부동산 및 인프라 영향: 박태준 만화회사의 6층 건물처럼 웹툰 회사의 설립은 부동산과 인프라 개발에 시사하는 바가 있습니다. 장식된 스튜디오가 있는 여러 웹툰 회사의 존재는 전용 공간에 대한 필요성을 반영하며, 잠재적으로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글로벌 시장 지배력: 글로벌 웹툰 시장에서 네이버와 카카오 등 한국 기업의 독주는 전략적 경제적 의미가 있습니다. 한국 웹툰 플랫폼은 아마존을 제외한 전체 출판 시장에서 압도적인 시장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은 글로벌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주요 주체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6. 기술 및 혁신이 미치는 영향: 특히 지역 콘텐츠 강자를 공략하고 캔버스와 같은 혁신적인 모델을 소개하는 데 있어 한국 웹툰 플랫폼의 성공은 기술 및 혁신적인 발전을 반영합니다. 이는 잠재적으로 디지털 및 창조 산업의 허브로서의 한국의 명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7. 경쟁 우위 및 시장 포지셔닝: 한국 웹툰 플랫폼이 애플, 아마존 등 글로벌 거대 기업과의 경쟁에도 불구하고 선두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은 경쟁 우위를 시사합니다. 이를 통해 기존 시장 지위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유럽, 동남아 등 다양한 시장으로의 확장이 가능해져 경제 다각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한국 웹툰 산업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경제 성장, 일자리 창출, 문화 수출, 부동산 시사점, 기술 발전,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적 포지셔닝 등 다각적입니다.

한국의 넷플렉스 웹툰이 만들어질 날이 멀리 않았네
줄을서시오

 

 

줄을서시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