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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공급망안정화기금' 최대 10조 조성한다. ㅇㅣ번엔 중국 우라늄 사제기

by 큰섬바위 2023. 12. 12.

 

'공급망안정화기금' 최대 10조 조성한다, 강경민,박한신 기자, 경제

www.hankyung.com

기사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한국에서 요소 생산을 시도하는 가장 큰 이유는 공급망 다변화와 중국 수출 의존도 감소의 필요성입니다. 우리 정부는 원자재를 비롯한 핵심 품목 확보와 수출 다변화를 위해 최대 10조 원 규모의 공급망 안정기금을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런 움직임은 중국 정부의 잇따른 수출 통제로 다양한 핵심 요소의 수급에 영향을 준 데 대한 대응입니다.

한국의 요소 및 기타 필수 요소 생산과 관련된 몇 가지 핵심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공급망 안정화 기금: 정부는 개별 기업의 수출 다변화와 설비 투자를 지원하기 위한 펀드를 설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수출입은행이 운용할 예정인 이 펀드는 정부 보증이 붙은 채권을 발행하게 되는데, 정부는 최대 10조 원의 보증 한도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2. 공급망 위원회 창설: 정부는 경제·안보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공급망위원회를 만들어 필수 물자와 원자재를 경제안보 품목으로 지정할 계획입니다. 이 위원회는 내년 6월까지 기재부 산하에 설치될 예정입니다.
  3. 국내 요소 생산: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내 요소 생산을 타진하기 위해 타당성 조사 용역을 1월 중 발주할 예정입니다. 중국 제품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공급망의 회복력을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4. 수입 위치의 다양화: 정부는 요소, 인산이암모늄, 흑연, 갈륨, 게르마늄 등 다양한 원소의 수입처 다변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러한 중요한 재료에 대한 단일 국가, 특히 중국에 대한 의존과 관련된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5. 임시 금융 지원: 정부는 공급망 안정화기금 설립 전인 내년 4월까지 해외에서 요소를 수입하는 민간기업에 대해 해상운송비를 한시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6. 관세 연장: 요소 할당 관세는 수입 증가를 유도하기 위해 내년 말까지 연장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중국, 인도네시아, 사우디아라비아를 포함한 특정 국가에 대해 0%의 관세율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종합적으로 요소 생산 및 중요 요소 수입처 다변화 노력은 경제 안보를 강화하고 다른 국가, 특히 중국의 수출 통제와 같은 외부 요인에 대한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광범위한 전략의 일환입니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29YGZJGQ5F

 

中, 이번엔 '우라늄 사재기'…글로벌 에너지공급망 위협

핵심 광물자원에 대한 수출통제를 강화하고 있는 중국이 이번에는 핵 원료인 우라늄 사재기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원전을 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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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이번엔 '우라늄 사재기'…글로벌 에너지공급망 위협

핵심 광물자원에 대한 수출통제를 강화하고 있는 중국이 이번에는 핵 원료인 우라늄 사재기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원전을 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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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우라늄 사재기 보도와 주요 광물 자원에 대한 수출 통제 강화로 인해 한국 국내 경제에 미칠 몇 가지 잠재적 영향을 강조합니다.

  1. 에너지 공급망 취약성: 한국은 에너지 수요의 상당 부분을 원자력 발전소에 의존하고 있으며, 중국과 러시아로부터 상당한 양의 우라늄을 수입하고 있습니다. 중국이 주요 공급국으로서 우라늄 수출에 대한 통제를 강화할 경우 한국의 에너지 공급망에 위협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잠재적으로 에너지 부족이나 대체 에너지원에 대한 비용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지정학적 리스크 중국이 전략적으로 니제르, 나미비아, 카자흐스탄의 우라늄 광산을 인수하면서 지정학적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중국이 장기 계약을 확보하고 우라늄 생산을 통제할 경우 글로벌 우라늄 가격과 공급 역학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정학적 지렛대는 잠재적으로 한국의 에너지 안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우라늄 가격에 대한 시장 영향: 중국이 2060년까지 150기의 원전을 건설하고 탄소중립을 위해 막대한 투자를 하기로 한 것은 우라늄 수요가 크게 증가했음을 시사합니다. 세계 우라늄 시장의 주요 주체로서, 우라늄의 비축과 선판매를 포함한 중국의 조치는 시장 역학에 영향을 미쳐 잠재적인 가격 변동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한국과 같은 국가의 우라늄 수입 비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전략적 리소스 계획: 기사에는 중장기적인 안목으로 우라늄 광산 확보 등 대응 방안을 검토하라는 한국인 교수의 당부가 언급돼 있습니다. 이는 한국이 향후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에너지 공급을 확보하기 위해 우라늄 공급원을 다변화하고 자체 우라늄 공급 확보에 투자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5. 정부 정책 대응: 한국 정부가 공급망 정책을 총괄할 컨트롤타워를 설치하고 공급망 안정화 위원회를 신설하기로 한 것은 잠재적인 경제적 파급력을 인정한 것입니다. 중요한 소재의 생산과 공급에 관련된 기업에 대한 투자와 금융 지원을 강화하는 것은 리스크를 완화하고 국내 경제의 회복력을 제고하려는 노력을 반영한 것입니다.
  6. 업계 적응: 기사에는 기업들이 이미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소재 업체들은 흑연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공급에 대한 우려에 따라 흑연 대신 실리콘이 함유된 차세대 양극재 생산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적응은 변화하는 지정학적 및 경제적 지형에 따라 산업체가 전략을 조정해야 할 필요성을 반영합니다.

요약하면, 한국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는 에너지 공급망에 대한 잠재적 위험, 지정학적 불확실성 증가, 우라늄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시장 역학, 전략적 자원 계획의 필요성 및 이러한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정부 및 업계의 대응이 포함됩니다.

중국놈들 하는 짓 좀 봐라. 결국 니들 엿먹어라 밖에 안됀다. 중국몽을 꿈꾸는 당신은 편하게 잠이 오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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