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론에서 완전 경쟁 시장은 종종 가장 이상적이거나 완벽한 시장 구조로 간주됩니다. 완벽한 경쟁 시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주요 특성이 있습니다.
- 많은 구매자와 판매자: 시장에는 수많은 구매자와 판매자가 있으며, 그들 중 누구도 개별적으로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칠 힘이 없습니다.
- 동종 제품: 시장에서 판매자가 제공하는 모든 상품이나 서비스는 동일하거나 적어도 소비자가 동일하다고 인식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다른 판매자의 제품에 대해 무관심합니다.
- 완벽한 정보: 구매자와 판매자는 가격, 품질, 생산 방법 등 시장에 대한 완전하고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 자유로운 출입: 신규 기업은 시장에 쉽게 진입할 수 있고, 기존 기업은 큰 장벽에 직면하지 않고 퇴출할 수 있습니다. 이 조건은 손익이 자원 할당을 주도하도록 보장합니다.
- 시장 지배력 없음: 단 한 명의 구매자나 판매자도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가격은 오직 수요와 공급의 힘에 의해서만 결정됩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완벽하게 경쟁하는 시장은 이상화된 개념이며, 불완전한 정보, 제품 차별화, 진입장벽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현실에 존재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가장 완벽한 수급 제품에 대해서는 이론적으로 완벽한 경쟁 시장의 조건에 부합하는 제품일 것입니다. 이는 제품이 균일하고 완벽한 정보를 가진 구매자와 판매자가 많을 것이며, 진입이나 퇴출에 장벽이 없으며,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칠 힘을 가진 개인이나 기업이 없을 것임을 의미합니다.
현실에서는 실제 경제에 불완전성과 복잡성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아 이 모든 조건을 완벽하게 충족하는 제품과 시장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밀이나 옥수수와 같은 기본 농산물은 완벽한 경쟁 시장의 조건을 충족시키는 데 근접한 사례로 인용되기도 합니다.
수요와 공급: 시장이 똑딱거리는 이유
이레나 아스문드슨
구매자와 판매자가 만나 적절한 가격으로 모든 제품을 판매합니다.
세 마디. 종종 사람의 심장을 더 빨리 뛰게 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입니다. "자유, 평등, 박애"는 프랑스 혁명을 포착했습니다. "사랑해요"는 많은 사람들의 성공적인 관계를 뒷받침합니다. "삶, 자유, 행복"은 미국 독립선언문의 핵심입니다. 많은 경제학자들에게 이 세 가지 마법의 단어는 "공급, 수요, 가격"입니다.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의 모든 시장 거래에서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은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됩니다. 수요와 공급은 차례로 기술과 사람들이 운영하는 조건에 따라 결정됩니다. 한 극단적인 상황에서는 사실상 동일한 판매자와 구매자(예를 들어 볼펜 시장)가 시장을 가득 채울 수 있었습니다. 다른 극단에서는 판매자 한 명과 구매자 한 명만 있을 수 있습니다(만약 제가 당신의 퀼트를 위해 제 테이블을 교환하고 싶다면 그럴 것입니다).
완벽한 경쟁
경제학자들은 다양한 유형의 시장을 설명하기 위해 모델을 공식화했습니다. 가장 근본적인 것은 완벽한 경쟁으로, 동일한 제품의 공급자와 수요자가 다수 존재하고 구매자와 판매자는 비용 없이 서로를 찾을 수 있으며 새로운 공급자가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방해하는 장벽이 없습니다. 완벽한 경쟁에서는 아무도 가격에 영향을 미칠 능력이 없습니다. 양측 모두 시장가격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시장정리가격은 초과공급도 초과수요도 없는 가격입니다. 공급업체는 제품을 한 개 더 만드는 데 드는 비용(한계 생산 비용)을 초과하는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는 한 계속 생산할 것입니다. 구매자는 소비를 통해 얻는 만족감이 지불하는 가격(소비의 한계 효용)보다 더 큰 한 구매를 계속할 것입니다. 가격이 상승하면 추가 공급업체를 유치하여 시장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시장 가격에 다시 도달할 때까지 공급은 증가할 것입니다. 가격이 하락하면 비용을 감당하지 못하는 공급업체들이 빠지게 됩니다.
경제학자들은 일반적으로 공급자들이 각 가격에서 생산하고자 하는 양을 공급 곡선이라는 방정식으로 묶습니다. 가격이 높을수록 더 많은 공급업체가 생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구매자는 제품의 가격이 낮을수록 더 많이 구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비자가 각 가격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수량을 설명하는 방정식을 수요 곡선이라고 합니다.
수요 및 공급 곡선은 수직 축의 가격과 수평 축의 수량을 사용하여 그래프(차트 참조)에 차트화할 수 있습니다. 공급은 일반적으로 상승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공급업체는 더 많은 양을 생산할 의향이 있습니다. 수요는 일반적으로 아래쪽으로 기울어지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소비자들은 더 높은 가격에서 더 적게 구매합니다. 두 곡선이 교차하는 지점은 시장 정화 가격(수요와 공급이 동일한 가격)을 나타냅니다.
가격은 여러 가지 이유(기술, 소비자 선호, 기상 조건)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재화(또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와 공급 사이의 관계를 탄력성이라고 합니다. 비탄력적인 상품은 가격의 변화에 상대적으로 둔감한 반면, 탄력적인 상품은 가격에 매우 민감합니다. 비탄력적인 재화의 전형적인 예는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에너지입니다. 소비자는 출퇴근과 집 난방에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그들이 더 에너지 효율적인 자동차나 집을 사는 것은 단기적으로 어렵거나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많은 상품에 대한 수요는 가격에 매우 민감합니다. 스테이크 생각해봐요. 스테이크 가격이 오르면 소비자들은 더 싼 쇠고기를 빨리 사거나 다른 고기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스테이크는 탄력있는 음식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시장은 불완전합니다. 완벽한 지식을 가진 사실상 동일한 품목의 무제한 구매자와 판매자로 구성되지 않습니다. 완벽한 경쟁에서 오는 스펙트럼의 반대쪽 끝에는 독점이 있습니다. 독점에서 단순한 대체물이 없는 재화의 공급자가 하나 있습니다. 공급업체는 시장 가격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대신에 독점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독점의 쌍둥이는 모노포니이며, 일반적으로 공급자가 많을 수 있지만 구매자는 정부 한 명뿐입니다.)
경쟁의 장벽
독점적인 상황에서는 일반적으로 잠재적인 경쟁자에게 자연적이든 법적이든 장벽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유틸리티는 종종 독점입니다. 두 개의 물 회사가 유역 관리, 사용 권한 협상, 가정에 배관을 부설하는 것은 비효율적일 것입니다. 그러나 소비자는 독점자로부터 구매하는 것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으며 일부에게는 접근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정부는 일반적으로 가격을 너무 높게 설정하여 시장 지배력을 남용하지 않도록 그러한 독점을 규제합니다. 회사가 단독 사업자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대가로, 모든 사람에게 최소한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요구 사항이나 부과할 수 있는 가격에 대한 한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한은 일반적으로 회사가 고정 비용을 회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독점 기업은 수요를 의식할 수 없습니다. 완전 경쟁 하에서는 가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차이점은 완전 경쟁의 생산자는 전체 수요의 일부만을 충족하는 반면, 독점자는 전체 시장의 수요 곡선에서 이익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규제를 받지 않는 독점 기업은 완벽한 경쟁 시장보다 거의 항상 더 높은 가격과 더 적은 양으로 이윤을 극대화하는 양을 생산하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완벽한 경쟁에서 더 낮은 비용으로 가격을 낮추고 기존 매출의 손실을 메우기에 충분한 고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총 100,000개의 시장에서 1,000개의 유닛(50달러)을 판매하여 유닛당 5센트를 번다고 가정합니다. 가격을 1센트 낮추고 추가로 1,000대를 더 판매한다면 새로운 수준의 2,000대 판매에 이익은 80달러가 됩니다.
단 한개의 판매자
그러나 독점자는 모든 판매를 통제합니다. 이 경우 주당 100,000개의 니켈로 5,000달러의 이익을 얻습니다. 가격을 낮추면 총 매출이 증가할 수 있지만 기존 매출에서 손실된 수익을 상쇄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격(그리고 판매당 이익)을 한 푼이라도 낮춰 1,000대의 수요가 증가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렇게 하면 수익에 40달러가 추가됩니다. 그러나 독점자는 또한 자신이 판매하고 있던 100,000대, 즉 1,000달러의 판매대당 1센트의 이익을 잃게 될 것입니다.
독점의 핵심 결과는 완벽한 경쟁 하에서보다 더 높은 가격과 이익이며 종종 더 낮은 공급입니다. 구매자와 판매자가 완전 경쟁보다 더 많은 시장 권력을 가지고 있지만 독점 하에서는 덜한 다른 유형의 시장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완벽한 경쟁의 경우보다 가격이 더 높고 생산량이 더 낮습니다.
수요와 공급은 제품 자체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완벽한 경쟁에서 모든 생산자는 동일한 제품을 만들고 구매자는 가까운 대체품을 찾습니다. 독점적인 상황에서 구매자는 쉬운 대체물이 부족합니다. 그러나 다양성은 여러 유형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토마토 시장은 단순히 이상적인 토마토의 구매자와 판매자를 일치시키는 것 이상을 포함합니다. 소비자는 다른 유형을 원할 수 있으며 생산자는 응답할 수 있습니다. 시장 진입 기업은 동일한 생산 기술을 적용하여 기존 생산업체와 정면 경쟁할 수 있지만, 대신 새로운 품종(체리, 비프스테이크, 가보)을 도입하여 다양한 취향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생산자는 시장이 경쟁적이지만 제품이 차별화될 때 가격을 책정하는 시장력이 제한됩니다. 여전히 다양한 제품은 불완전하더라도 서로 대체할 수 있으므로 가격이 독점만큼 높을 수 없습니다.
일시적 독점.
한 제품과 다른 제품을 구별하는 주요 기능(예: 책, 약물, 컴퓨터 소프트웨어)은 만들기에는 비용이 많이 들지만 모방하기에는 비용이 저렴할 때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책을 쓰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사본을 인쇄하는 것은 한계 비용이 낮습니다. 소비자들은 많은 책을 살 수도 있지만, 만약 한 권이 인기를 얻게 된다면, 경쟁자들은 출판사를 깎아내리고 자신의 책을 판매할 동기를 갖게 될 것입니다. 저자와 출판사가 고정 비용을 회수할 수 있도록 정부는 종종 저자와 출판사에 대해 해당 책에 대한 임시 독점권(저작권이라고 함)을 부여합니다. 가격은 한계 생산 비용을 초과하지만 저작권은 저자가 책을 계속 쓰고 출판사가 책을 생산하고 판매하도록 동기를 부여하여 향후 공급을 보장합니다.
여기서 논의되는 시장 구조는 맥락에 따라 수요와 공급이 다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생산 기술, 소비자 선호도, 판매자와 구매자를 매칭하는 어려움 등이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며, 모두 시장 정화 가격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완벽한 경쟁: 예제 및 작동 방식
아담 헤이스
2023년 5월 11일 업데이트
완벽한 경쟁이란 무엇일까요?
완벽한 경쟁이라는 용어는 이론적인 시장 구조를 말합니다. 실제 시장에서는 완벽한 경쟁이 거의 일어나지 않지만, 시장 경제에서 수요와 공급이 가격과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는 데 유용한 모델을 제공합니다.
완벽한 경쟁 하에 구매자와 판매자가 많고 가격은 수요와 공급을 반영합니다. 회사는 사업을 계속하기에 충분한 이익을 얻고 더 이상은 없습니다. 그들이 초과 이익을 얻는다면 다른 회사들이 시장에 진출하여 이익을 감소시킬 것입니다.
주요 사항
- 완벽한 경쟁은 모든 생산자와 소비자가 완전하고 대칭적인 정보를 가지고 거래 비용이 없는 이상적인 유형의 시장 구조입니다.
- 이런 환경에서는 수많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서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 완벽한 경쟁은 이론적으로 독점 시장의 반대입니다.
- 모든 실물 시장은 완전 경쟁 모델의 평면을 벗어나 존재하기 때문에 각각 불완전한 것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 완전 경쟁의 반대는 불완전 경쟁이며, 이는 시장이 신고전주의 순수 경쟁 또는 완전 경쟁의 추상적인 원칙을 위반할 때 존재합니다.
제시카 올라 / 인베스트포피디아
완벽한 경쟁 방식
완전 경쟁은 실제 시장 구조를 비교할 수 있는 벤치마크 또는 이상적인 유형입니다. 완전 경쟁은 이론적으로 독점과 반대입니다. 소비자가 대안이 없고 경쟁자가 시장에 진입하기 어렵기 때문에 오직 한 회사만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회사는 원하는 가격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완벽한 경쟁 모델에서는 독점이 없습니다. 이러한 구조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주요 특성이 있습니다.
- 모든 회사는 동일한 제품을 판매합니다(제품은 상품이거나 동질적입니다).
- 모든 회사는 가격 수용자입니다(제품의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 시장 점유율은 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구매자는 판매되는 제품과 각 회사에서 부과하는 가격에 대한 완전하거나 완벽한 정보(과거, 현재 및 미래)를 가지고 있습니다.
- 자본 자원과 노동력은 완벽하게 이동 가능합니다.
- 기업은 비용 없이 시장에 진입하거나 퇴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장이 가상적이든 실제적이든 신고전주의 순수 경쟁 또는 완전 경쟁의 추상적인 원칙을 위반할 때마다 존재하는 보다 현실적인 불완전 경쟁과 대조될 수 있습니다.
모든 실물 시장은 완전 경쟁 모델의 평면을 벗어나 존재하기 때문에 각각 불완전한 것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불완전 대 완전 경쟁의 현대 이론은 고전 이후의 경제사상의 캠브리지 전통에서 비롯됩니다.
완전경쟁의 특성
완벽한 경쟁 시장은 다음과 같은 요소로 정의됩니다.
크고 동질적인 시장
완벽한 경쟁 시장에는 수많은 구매자와 판매자가 있습니다. 판매자는 공급 조정을 통해 가격을 통제할 수 있는 대기업이 아닌 소규모 기업입니다. 그들은 기능, 기능 및 가격 차이를 최소화한 제품을 판매합니다. 이를 통해 구매자는 크기나 색상과 같은 물리적 속성이나 브랜딩과 같은 무형의 가치에 따라 제품을 구별할 수 없습니다.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많은 인구가 이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합니다. 따라서 구매자는 한 회사에서 만든 제품을 다른 회사로 쉽게 대체할 수 있습니다.
완벽한 정보 가용성
산업의 생태계와 경쟁에 대한 정보는 상당한 이점을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부품 소싱 및 공급자 가격에 대한 지식은 특정 회사의 시장을 만들거나 깨뜨릴 수 있습니다.
제약 및 기술과 같은 특정 지식 및 연구 집약적인 산업에서 경쟁업체의 특허 및 연구 이니셔티브에 대한 정보는 기업이 경쟁 전략을 개발하고 제품을 중심으로 해자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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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 경쟁 시장에서 자유롭고 완벽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각 기업은 시장에서 다른 기업과 동일한 속도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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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트롤의 부재
정부는 규제와 가격 통제를 가함으로써 제품의 시장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들은 시장에서 기능하도록 규칙을 설정하여 기업의 시장 진입과 퇴출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약 산업은 의약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와 관련된 규칙 목록과 경쟁해야 합니다.1
이 규칙들은 차례로 변호사나 품질 보증 인력과 같은 직원 형태의 대규모 자본 투자와 의약품 제조를 위한 기계와 같은 인프라를 필요로 합니다. 누적 비용이 합산되어 회사가 의약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데 막대한 비용이 듭니다.
이에 비해 기술 산업은 제약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감독된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이 산업의 기업가는 자본금이 0에서 적은 회사를 시작할 수 있으므로 개인이 쉽게 산업에서 회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제는 완벽한 경쟁 시장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시장에서 기업의 진입과 퇴출은 규제되지 않으며, 이를 통해 노동 및 자본 자산에 제한 없이 지출하고 시장 요구에 따라 생산량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저렴하고 효율적인 교통수단
저렴하고 효율적인 교통수단은 완벽한 경쟁의 또 다른 특징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시장에서 기업은 상품을 운송하는 데 상당한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가격을 낮추고 제품 운송 지연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론 vs. 완벽한 경쟁의 현실
실제 경쟁은 주로 생산, 마케팅 및 판매의 차별화 때문에 이러한 이상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작은 유기농 제품 가게 주인은 GMO가 아닌 콩에 비료를 주는 거름을 만든 소에게 먹인 곡물에 대해 광범위하게 광고하여 경쟁업체와 제품을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차별화라고 하는 것입니다.
앞의 두 가지 기준(균질 제품과 가격 수용자)은 현실성과 거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두 번째 두 가지 기준(정보 및 이동성)에서 글로벌 기술 및 무역 전환은 정보 및 자원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현실은 이 이론적 모델과는 거리가 멀지만, 이 모델은 많은 실제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 때문에 여전히 도움이 됩니다.
기업은 차별화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확립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그들은 가격 결정력과 시장 점유율을 얻기 위해 광고합니다.
진입장벽으로 완벽한 경쟁 금지
많은 산업들은 또한 높은 창업 비용(자동차 제조업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이나 정부의 엄격한 규제(유틸리티 산업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와 같은 진입 장벽이 매우 높아 기업들의 진입 및 퇴출 능력을 제한합니다. 그리고 정보화 시대에 따라 소비자의 인지도가 높아졌지만, 구매자가 사용 가능한 모든 제품과 가격에 대해 여전히 인식하고 있는 산업은 거의 없습니다.
경제에서 완벽한 경쟁이 전개되는 것을 막는 중대한 장애물이 존재합니다. 농업 산업은 많은 소규모 생산자가 제품의 판매 가격을 사실상 변경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아마도 완벽한 경쟁을 보여주는 데 가장 근접할 것입니다.
농산물의 상업적 구매자는 일반적으로 매우 잘 알고 있으며 농산물 생산에는 진입 장벽이 있지만 생산자로서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특별히 어렵지 않습니다.
완벽한 경쟁의 장점과 단점
완벽한 경쟁은 시장 경제를 위한 이상적인 틀입니다. 경제가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편리한 모델을 제공하지만 항상 정확하지는 않으며 실제 경제에서 크게 벗어납니다. 다른 모델과 마찬가지로 완벽한 경쟁 프레임워크의 가치는 실제 조건을 반영하는 범위 내에서만 정확합니다.
완벽한 경쟁의 주목할 만한 특징 중 하나는 낮은 이익률입니다. 모든 소비자가 동일한 제품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최저가로 끌리게 됩니다. 기업은 고품질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프리미엄을 부과함으로써 자신을 차별화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애플(APL)과 같은 회사의 휴대폰은 경쟁사의 휴대폰보다 비싸기 때문에 완벽한 경쟁 시장에서 존재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혁신의 부재입니다. 시장 점유율이 향상되고 경쟁업체와 차별화될 것이라는 전망은 기업이 혁신하고 더 나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동기가 됩니다. 그러나 완벽한 경쟁에서 지배적인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회사는 없습니다. 즉, 영업의 장기적인 수익성이 0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 다른 단점은 규모의 경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익률이 0으로 제한된다는 것은 기업이 생산 능력 확대에 투자할 현금이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생산 기능의 확장은 잠재적으로 소비자의 비용을 낮추고 비즈니스 이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일한 제품에 대해 시장을 개척하는 여러 중소기업의 존재는 이를 방지하고 평균 기업 규모를 작게 유지합니다.
완벽한 경쟁의 장단점
프로
- 시장 활동 모델링을 위한 편리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 생산자가 더 낮은 가격을 제공하도록 인센티브를 받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반대
- 완벽한 경쟁 모델이 항상 실제 시장 상황을 반영하는 것은 아닙니다.
- 모델은 제품 간의 지리적 차이나 변동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 이 모델은 생산자가 규모의 경제로부터 어떻게 혜택을 받는지 설명하지 않습니다.
기업은 완벽한 경쟁에서 이익을 얻습니까?
완벽한 경쟁 시장에서 짧은 기간 동안 수익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장의 역동성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이익의 효과를 상쇄하고 균형을 향해 나아갑니다. 시장에 정보 비대칭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기업들은 수익을 올린 기업과 동등성을 달성하기 위해 빠르게 생산량을 늘리거나 제조 비용을 절감할 것입니다.
완전 경쟁 시장에서 기업의 평균 수익과 한계 수익은 구매자에게 제품 가격과 같습니다. 이로써 앞서 차질을 빚었던 완벽한 경쟁 시장의 균형이 회복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수요와 공급의 조정은 그러한 시장의 모든 손익이 0으로 향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장합니다.
완벽한 경쟁 vs. 독점
완전 경쟁의 반대는 단일 기업이 특정 제품의 공급을 통제하는 독점입니다. 독점적인 조건에서 소비자는 가격이 너무 높으면 다른 곳으로 갈 수 없고, 제품을 사지 않기로 결정할 수 있을 뿐입니다.
수요와 공급에 따라 가격을 정하기보다는 독점 기업이 단순히 이윤을 극대화하는 가격대를 설정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일부 유형의 기업은 경쟁업체의 시장 진입을 방해하는 상당한 선봉장 이점이 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독점으로 간주됩니다. 다른 독점은 정부의 조치를 통해 설립되거나 OPEC과 같은 카르텔에 의해 설립될 수 있습니다.
완벽한 경쟁 사례
앞서 언급했듯이 완벽한 경쟁은 이론적 구성이며 실제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처럼 완벽한 경쟁의 실제 사례를 찾기는 어렵지만 일상 사회에는 다양한 변형이 존재합니다.
프로듀스
소규모 판매자와 구매자가 많은 것이 특징인 농산물 시장의 상황을 고려해 보세요. 일반적으로 농산물 시장마다 제품과 가격의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농산물을 재배하는 방법은 중요하지 않으며(유기농으로 분류되지 않는 한), 포장 또는 브랜드화 방법에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시장을 위해 상품을 생산하는 농장 중 하나가 폐업하더라도 평균 가격과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슈퍼마켓
같은 회사의 통로를 비축하고 있는 두 경쟁 슈퍼마켓의 경우에도 상황은 비교적 비슷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두 슈퍼마켓 사이에 제품을 구별하는 것은 거의 없으며 가격은 거의 동일합니다. 완벽한 경쟁의 또 다른 예는 유명한 제품의 더 저렴한 버전을 특징으로 하는 브랜드 없는 제품 시장입니다.
모조품
제품 모조품은 일반적으로 가격이 비슷하고 서로 구별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한 제품을 제조하는 회사 중 하나가 폐업하면 다른 회사로 대체됩니다.
기술
기술 산업의 새로운 시장 개발도 어느 정도 완벽한 경쟁과 닮았습니다.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의 초기 동안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확산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이트의 일부 예로는 Asianave.com , Blackplanet.com 및 Sixdegrees.com 가 있습니다. 그들 중 어느 누구도 시장 점유율이 우세하지 않았고 사이트는 대부분 무료였습니다. 그들은 시장에서 판매자를 구성했고, 주로 젊은 층이었던 그러한 사이트의 소비자들이 구매자였습니다.
이 공간에 있는 기업들의 창업 비용은 미미했는데, 이는 스타트업과 기업들이 이 시장들을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HP 및 Java와 같은 기술은 대부분 오픈 소스였으며 누구나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부동산과 인프라 형태의 자본 비용은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마크 저커버그가 자신의 대학 기숙사에서 페이스북을 사실상 설립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완벽한 경쟁이란 무엇일까요?
경제이론에서 완전경쟁은 모든 기업이 동일한 제품을 판매하고, 시장점유율은 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기업은 장벽 없이 진입하거나 퇴출할 수 있고, 구매자는 완벽하거나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기업은 가격을 결정할 수 없을 때 발생합니다. 즉, 시장의 힘에 전적으로 좌우되는 시장입니다. 불완전한 경쟁과는 정반대로 현재의 시장 구조를 보다 정확하게 반영한 것입니다.
완벽한 경쟁의 예는 무엇입니까?
각 판매업체가 동일한 유형의 잼을 판매하는 파머스 마켓을 고려해 보세요. 동일한 레시피를 사용하고 동일한 가격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각 제품 간의 차별성이 거의 없습니다. 동시에 판매자는 거의 없고 장벽 없이 자유롭게 시장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구매자는 제품의 조리법 및 제품과 관련된 기타 정보에 대해 완전히 알고 있을 것입니다.
완벽한 경쟁과 불완전한 경쟁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완벽한 경쟁은 동등하고 동일한 제품이 판매되는 이상적인 시장 구조이지만 불완전한 경쟁은 독점과 실제 사례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불완전 경쟁에는 시장 점유율 경쟁, 높은 진입 장벽,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완전한 정보가 부족한 구매자가 포함됩니다. 그러나 이는 완벽한 경쟁과 달리 수요와 공급의 영향으로 인한 이익률 증가와 더불어 혁신하고 더 나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동기를 창출합니다.
더 바텀 라인
완벽한 경쟁은 모든 소비자가 동일한 제품과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상상의 시장 상황을 설명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경제에서는 모든 기업이 가능한 한 가장 낮은 가격을 제시하거나 경쟁업체에 의해 인하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것은 이론적 모델일 뿐이지만, 완전 경쟁은 자유 시장에서 경제 주체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보여주는 데 유용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R8qFH6og-Q&pp=ygUS7JmE7KCE6rK97J-B7Iuc7J6l
완전경쟁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의 일치로 균형가격이 형성이 되지만 여러 요인들에 의해 수요와 공급은 계속 변동을 할 것이다. 만약 수요와 공급이 완벽하게 일치하는 시장이라면 주문제작제품이나 초고가 희소제품이나 우주 관광상품으로 국한지어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국가 경제 발전에서 볼 때 이런 제품군을 많이 가지고 있는 국가나 기업이 경쟁력이 높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완전경쟁시장에서의 균형가격은 믿을 수없다. 어떤 시장에서의 균형가격도 이론뿐인 가격이다.
가격은 임의로 누구든지 조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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