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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국민 세금으로 쓰레기 예산 집행을 하는 국회

by 큰섬바위 2023. 12. 21.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3122004111

 

巨野에 떠밀린 '예산 타협'…새만금·지역상품권 6000억 결국 증액

巨野에 떠밀린 '예산 타협'…새만금·지역상품권 6000억 결국 증액, 여야 예산안 지각합의…정부안 656.9조 유지 R&D 예산은 6000억 증액 21일 본회의 열어 처리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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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에서 제공된 정보를 바탕으로 국가 예산 집행에는 656조 9천억 원 규모의 내년 예산과 관련해 여야 합의가 필요합니다. 이번 합의는 양측의 협상과 타협을 거쳐 이루어졌습니다.

국가 예산 집행과 관련된 몇 가지 핵심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총 지출: 예산의 총지출은 그대로였지만, 정부가 제시한 당초 지출에서 4조 2천억 원을 삭감해 달성했습니다. 공적개발원조(ODA) 예산과 검찰 특수활동비 예산 삭감을 통해 이 같은 감축이 이뤄졌습니다.
  2. R&D 예산: 연구개발 예산은 차세대 및 원천 연구기술과 연구장비 구매를 중심으로 6천억 원이 증액됐습니다. 이는 전년도에 정부의 R&D 예산이 16.6% 삭감된 것을 감안하면 눈에 띄는 증가였습니다.
  3. 새만금 예산: 새만금 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새만금 예산을 3천억 원 늘렸습니다. 당초 주요 관심사였던 공항 예산은 최대 50%까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4. 지역사랑상품권 :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을 위해 3천억 원의 예산이 편성되었는데, 이는 민주당이 강력히 주장하는 사업입니다.
  5. 기한 연장: 합의안은 특정일 발의된 가운데 월요일에는 원포인트 본회의가 예정돼 있어 예산안 처리가 이뤄졌습니다. 전체 예산을 수정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 때문이었고, 3년 연속 예산 법정 시한을 넘겼습니다.
  6. 반대 관점: 야당 소속 홍 원내대표는 야당 입장에서는 다소 아쉽다고 언급하면서도 양당 협상의 의미 있는 성격을 강조했습니다.
  7. 예산 삭감 복원 : 애초에 제외되거나 삭감되었던 몇몇 예산들이 협상을 통해 복원되었습니다. 주목할 만한 사례로는 지역사랑상품권 예산, 새만금국제공항, '간병비 대납' 시범사업 예산 등이 있습니다.
  8. 정부의 건전한 재정정책: 특정 포퓰리즘 예산이 포함됐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전반적으로 건전한 재정 기조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반적으로 국가 예산 집행은 협상과 양보를 바탕으로 다양한 예산 항목을 조정하는 등 여야 간 절충안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제공된 세부 정보에서 몇 가지 잠재적인 우려 또는 비판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주목할 점은 예산 집행의 옳고 그름에 대한 해석이 개인의 관점과 가치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음은 잠재적인 논쟁이나 비판의 지점으로 간주될 수 있는 몇 가지 측면입니다.

  1. 법정 기한을 놓쳤습니다. 기사에는 예산이 3년 연속 법정 기한을 넘었다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예산 절차가 전년도보다 빠르다는 점은 인정되지만, 법적 기한을 지키지 못하는 것은 거버넌스 절차와 법적 규범의 준수에 대한 우려가 될 수 있습니다.
  2. 포퓰리즘 예산: 지역사랑상품권 등 이른바 '포퓰리즘 예산'이 포함된 것은 엄격한 재정 기조에서 벗어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비판론자들은 그러한 조치가 건전한 경제 원리보다는 정치적 고려에 의해 추진될 수 있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3. 지연된 결정: 여야가 구체적인 날짜에 합의문을 제시했지만, 이후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기로 하면서 의사결정 과정이 지연됐습니다. 이러한 지연은 효율적인 거버넌스와 예산 집행에 잠재적인 장애 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주요 프로젝트에 대한 예산 절감: 이 기사는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포함한 주요 정부 사업이 삭감됐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비평가들은 특히 국제 개발 지원과 같은 중요한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이러한 삭감의 우선 순위와 영향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5. 원래 지출을 초과하는 경우: 정부가 제출한 당초 지출액에서 4조 2천억 원을 삭감해 총 지출액은 그대로 유지했지만, 전략적으로 조정이 이뤄졌는지, 우리나라의 장기적인 경제 목표와 부합하는지에 대한 우려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산 집행에 대한 '잘못됐다' 또는 '옳았다'는 평가는 주관적인 것으로 관점, 정치적 소속, 경제적 이념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는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있는 특정 요소를 강조하지만, 종합적인 분석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맥락과 다양한 관점이 필요합니다.

국민은 예산을 가지고 농간을 부리는 세력이 어떤 세력이고 예산으로 어떤 만행을 일으키는지를 똑바로 보고 선택을 올바로 해야 국가를 구할 수 있다.

쓰레기들이 모여있는 국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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